본문 바로가기

준인이란 사람의 생각/IT/과학

[UCrew]Windows 8 활용하기(1) 두 개 앱 켜기.

본 글은 Microsoft Windows UCrew 활동의 일부로 작성된 것이며, Samsung에서 Ativ Tab 3을 지원해주었습니다. 일부 리뷰는 Samsung Series 9과 Dell Venue 8 Pro로 작성되었으며, 이는 별도의 지원 없이 리뷰어 개인이 구매한 것으로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Windows 8에서도 "Windows Style UI" (舊 Metro UI) App들을 동시에 두 개 켤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보시다시피 그리 예쁜 화면 비율은 아닙니다(…) 특히 웹 페이지라면 더더욱 말이죠.
(사실 저건 웹 개발자가 화면 비율에 따라 유기적으로 구동되게끔 바꿔줘야 하는데, 아마 안될 거야 아마.... ActiveX 범벅인 네이버가 이런걸 해줄 리가 없자나.... 그니까 우리 모두 이 기능이 지원되는 MSN.co.kr을 씁시다 어?)

   

   

개발자가 웹 개발 시, 해상도에 따른 화면조정을 적절히 해준 예. 누르면 커집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왼쪽은 MSN.co.kr 이고(맨 처음 기본페이지이지만, 다들 네이버나 다음으로 바꿔서 있는지 조차 모르는 공기같은 홈페이지) 오른쪽은 다음입니다.

   

MSN.co.kr은 웹표준인 HTML5 규격에 따라서 "해상도에 따라 변할 수 있는 페이지"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페이지 해상도가 바뀌어도 글자크기가 변하지 않아 쾌적하게 웹 서핑을 할 수 있습니다. 한편, 다음은…. 확대를 하지 않는 이상 눈이 아파 장시간 보기는 힘듭니다.

   

근데 이건 사실 다음의 문제라고 하기도 그런 게… 데스크탑 UI에선 그대로 잘 보여주거든요, 반반씩 나눠도 그냥 1:1 형태로 말이죠. 그런데 굳이 Windows Style UI에서만 이러는 지는 잘…. (웹 개발자는 아니라 잘 모르지만 어찌되었던 이거 하나 지원하자고 코드 구현하는 건 굉장히 짜증나는 일입니다.)

   

   

이렇게 화면 비율 고정에 대한 말은 Windows 8 Preview 버전할 때부터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얘기가 많았지만, 우리나라 커뮤니티를 볼 일이 없어서 그런지... 아니면 이걸 새로 개발하는 게 오래 걸려서 그런지 그냥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8.1이 되면서 아래와 같이 자유자재로 변경 가능하게 되었습니다.(일부 적용 안 되는 App, 예를 들면 어느 OS에서도 거지같은 UX를 보여주는 트위터. 서드파티 App이 있으니 괜찮아! 들은 그 빈칸이 블랙박스로 채워집니다.)

   

   

모니터의 해상도가 넓다면, 이런 형태도 가능합니다.

   

   

제가 원격으로 회의를 하는 장면인데요, Microsoft가 정말 잘 인수한 스카이프로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과 얘기를 하고, 그 얘기하는 내용을 구글독스(오피스 온라인을 사용합시다 여러분!!) 인터넷 창을 띄워놓고 토론을 하는 한편, 한쪽에는 카톡으로 딴짓을 하는 거죠....

   

   

스카이프와 같은 Windows Style UI App들이 있다는 건 굉장한 행운입니다. 사실 이런 Application이 많아질 수록 Windows 8을 더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거든요.

   

다만, 아직까지 웹 개발자들이 화면 크기에 맞추어 알아서 바꾸어주는 형태의 페이지를 구현하지 않는 이상, 웹페이지의 분할 활용은 아직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모바일용 페이지도 잘 나오는 편이 아니라서요…

   

일단 웹 표준 자체를 완벽하게 지원하려는 IE 11의 노력에 박수를 치는 바입니다.

   

   

   

또한 이렇게 음악목록을 한쪽에 띄워놓고 블로그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근데 이걸 어떻게 하냐구요??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8/getting-around-tutorial

   

우리에겐 친절한 Microsoft씨가 만들어 놓은 튜토리얼이 있습니다. 제가 찍는 것보다 더 정확해요. 사실 저도 3개 되는 거 이 튜토리얼 보고 알았거든요.

   

   

여러분들도 Windows 8.1을 쓰고 계시다면 시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