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준인이란 사람의 생각/IT/과학

[Ucrew]Microsoft Word에서 한글 파일을 읽고 싶다면?

안녕하세요! Ucrew 7th 준인입니다.

   

제가 지급받은 Samsung Ativ Tab 3에는 기본적으로 Microsoft Office Home & Student 2013 버전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매우 간편하게 오피스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이죠.

   

우리나라 작업 환경에서 아래아 한/글은 빼 놓을 수 없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관공서에도 많이 쓰이지만 옛한글을 표현하거나 장평, 자간, 표 한 줄에 입력 등 아래아 한/글만이 가지는 특색이 있어서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편입니다.

   

 

저 같은 경우 정품을 구매하는 편입니다. 아래아 한/글은 ㅁ Office와 Windows도 가지고 있습니다. Microsoft의 잊고 싶은 과거(?)인 Vista Ultimate만 CD본으로 있고 나머지는 다 디지털 다운로드판이라 실물을 가지고 있는 건 이것 뿐입니다.

   

   

여기에 있는 소프트웨어 값만 다 합쳐도 50만원은 넘겠군요.

밑에 초라해 보이지만 Office 2010 대학생용 버전도 있으니(…)

   

여튼, 아래아 한/글은 최대 3PC까지 라이선스를 허용하고 있고 Office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미 3대에는 다 깔아버려서 새로 받은 Ativ Tab 3에선 아래아 한/글을 설치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새로 사거나 아니면 불법으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야 되는 처지였죠.

   

네이버 Ndrive에서도 아래아 한/글 문서 편집은 가능하지만, 그러면 항상 연결해야 하는 귀차니즘이 발생합니다. Ativ Tab 3이 항상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열심히 어떤 방법이 없는 지 알아본 결과, 간단한 해결책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Word에서 아래아 한/글 문서를 열 수 있다는 거죠!

   

간단하게 파일 하나만 다운 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바로 여기서 말이죠.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36772

   

   

여기서 32bit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시고 설치한 다음에, 이렇게 여시면 됩니다.

   

Word를 실행한 후, 파일에서 열기를 누른 다음

   

파일형식에서 HWP 5.0을 선택해주시고

   

파일을 열면,

이렇게 표까지 깔끔하게 나옵니다!

   

아래 문서는 서울시청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입찰 문서입니다. 공공기관의 문서까지 깔끔하게 나오죠?

   

   

물론 아래아 한/글만의 기능인 글맵시나 다단은 조금 깨지는 경우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아래아 한/글 문서는 읽을 수 있다는 게 장점 아니겠어요?

   

여러분도 만일 집에 Office만 있고 아래아 한/글이 없다면 지금 한번 깔아보세요. 아주 편하게 쓰실 수 있답니다:-)